소상공인분들을 대상으로 여름철 냉방요금 부담을 낮추기 위해 효율이 낮은 노후 냉 난방기기를 고효율 냉 난방기 신품으로 교체 시 구입비의 일부를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노후 냉‧난방기 교체를 고민하고 계셨던 소상공인분들은 이번 지원사업에 적극 참여하셔서 경제적 부담을 더시는 기회가 됐으면 합니다.
*) 지원규모 : 노후 냉(난)방기 1.9만대 교체 지원 (300억원)
*) 지원대상 : 2015년 12월 31일 이전 제조된(실외기 기준) 냉(난)방기를 에너지효율 1등급의 신품 냉(난)방기로 교체하는 소상공인
- 기존 노후 제품 교체 시에만 지원 가능하며 신설하는 경우는 지원이 불가합니다.
- 명판이 없는 등 기존제품의 제작년월이 2015년 12월 31일 이전 제품이라는 것이 확인되지 않으면 지원이 불가합니다.
다만, Goldstar, 대우, 대우일렉트로닉스 등 15년 이전 회사명의 제품은 지원이 가능합니다.
*) 지원기준 : 구매가격의 40% (사업자당 160만원* 限) - 구매가격은 구매 증빙 상의 기기 가격
(설치비 미포함, 부가세 제외)
(냉난방기 지원 예시)
소상공인분들을 대상으로 여름철 냉방요금 부담을 낮추기 위해 효율이 낮은 노후 냉 난방기기를 고효율 냉 난방기 신품으로 교체 시 구입비의 일부를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노후 냉‧난방기 교체를 고민하고 계셨던 소상공인분들은 이번 지원사업에 적극 참여하셔서 경제적 부담을 더시는 기회가 됐으면 합니다.
*) 지원규모 : 노후 냉(난)방기 1.9만대 교체 지원 (300억원)
*) 지원대상 : 2015년 12월 31일 이전 제조된(실외기 기준) 냉(난)방기를 에너지효율 1등급의 신품 냉(난)방기로 교체하는 소상공인
- 기존 노후 제품 교체 시에만 지원 가능하며 신설하는 경우는 지원이 불가합니다.
- 명판이 없는 등 기존제품의 제작년월이 2015년 12월 31일 이전 제품이라는 것이 확인되지 않으면 지원이 불가합니다.
다만, Goldstar, 대우, 대우일렉트로닉스 등 15년 이전 회사명의 제품은 지원이 가능합니다.
*) 지원기준 : 구매가격의 40% (사업자당 160만원* 限) - 구매가격은 구매 증빙 상의 기기 가격
(설치비 미포함, 부가세 제외)
(냉난방기 지원 예시)
항목 | 단가(원) | 수량(개) | 공급가액(원) | 부가세(원) | 합계(원) |
---|---|---|---|---|---|
에어컨 | 1,000,000 | 2 | 2,000,000 | 200,000 | 2,200,000 |
설치비 | 500,000 | 1 | 500,000 | 50,000 | 550,000 |
합계 | 2,750,000 |
- 올바른 예시) ; 지원금 = 800,000원 (에어컨 공급가액 2,000,000원 x 40%)
- 잘못된 예시) ; 지원금 = 1,100,000원 (총 지불금액 합계 2,750,000원 x 40%)
*) 지원 대상 제품모델
- 공고문 붙임 목록의 제품에 한 해 지원 가능하며 그 외의 모델은 지원이 불가합니다.
지원 대상 제품모델 보기 - 클릭
*) 지금 사용하고 있는 제품의 제조 일자 확인
- 실내기나 실외기의 측면 또는 후면에 보면 모델명 제작번호 제작년월이 포함된 명판을 통해 확인 가능하며 명판이 일부 훼손되어 제작년월 확인이 어려운 경우 모델명 또는 제작번호를 가지고 해당 제조사 고객센터, 또는 판매점 (디지털프라자, LG 베스트샵 등)에 문의하시면 됩니다.
- 제조사 고객센터 또는 판매점을 통해 2015년 12월 31일 이전 제품이란 것을 확인 받은 경우 제조사 고객센터나 판매점으로부터 휴대전화 또는 이메일로 "문의제품은 2015년 12월 31일 이전 제품" 이라는 내용이 포함된 회신 내역을 첨부해 주시면 됩니다.
*) 사업기간 : 2023년 7월 17일(월) ~ 2023년 12월 말 (예산 소진 시 종료)
- 정부 정책이 발표된 7월.4일(화) 부터 신청 기간 시작 전일인 7월.16일(일) 까지의 기간 동안 제품을 구매한 경우에 한 해 지원이 가능합니다.
- 7월 4일(화) ~ 7월 16일(일) 기간 동안 기존 제품을 교체한 경우 이미 기존제품이 철거되었으므로 새로 구입한 제품에 대한 구매계약서와 더불어 기존 제품을 철거 후 신품으로 교체하였음을 증빙하는 설치확인서 사업공고문 붙임 (참조)에 구입처의 서명을 받아 제출하시면 됩니다.
- 다만, 7월 3일(월) 이전에 제품을 구매한 경우는 정부 정책 발표 이전에 구매한 관계로 지원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사업 참여 절차 :
- 신청서 양식을 작성하여 한전으로 제출한 후 한전 담당자의 확인(서류 확인 또는 방문 확인)을 통해 지원 가능 여부에 대한 확인을 받은 후 신품으로 교체하시면 됩니다
- 제품 교체 후 공고문의 지원금 신청서 작성 및 구매 증빙을 첨부하여 한전으로 접수하면 지원금은 9월부터 순차적으로 지급될 예정입니다.
- 한전 담당자의 확인전 미리 교체하고 지원하면 혜택을 받을수 없으니 꼭 한전 담당자의 확인후 교체 진행하세요.
*) 접수 방법 : e-mail, FAX로 가능하며 소상공인 영업장 소재지의 가까운 한전 사업소로 방문하시면 접수도 가능합니다.
- 온라인 접수시스템 구축이 완료되면 8월 중순부터는 온라인시스템을 통해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내 주변 한전지사 연락처, e-mail, FAX 번호 보기 - 클릭
*) 준비해야할 서류 :
- 최초 접수 시 "지원 신청서 (양식활용) 및 소상공인 확인서, 사업자등록증"을 제출해야 하며 제품 교체 후 지원금 신청 시에는 "지원금 신청서 (양식활용) ,구매계약서(구매영수증), 계좌거래약정서, 통장사본"을 제출해야 합니다.
- "소상공인 확인서 발급하기"를 클릭하면 "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 홈페이지로 연결되며 소상공인 확인서를 발급 받기전 회원가입후 진행하셔야 합니다.
지원 신청서 양식을 다운로드하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붙임1. 소상공인 냉난방기 지원 신청서 양식_최종 - 클릭 붙임2. 소상공인 냉난방기 지원금 신청서 양식_최종 - 클릭
*) 외부인 출입이 없는 소상공인 본인만 거주하는 장소나 본인만 업무를 보는 장소에 설치된 제품은 지원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하지만 영업행위를 위해 외부인이 출입하고 있다는 객관적인 증명 서류를 (방명록, 입출입 기록, 고객 응대 사진, 고객 방문 확인증 등) 첨부 할 경우 지원이 가능합니다.
소상공인분들의 에너지 비용 부담을 완화하고 여름철 냉방비 절감을 도모하는 정책이 차질 없이 진행되어, 냉‧난방기 교체 지원사업이 잘 실현되기를 기대합니다.